설날 우리나라 전통놀이 - 윷놀이

설날 우리나라 전통놀이 - 윷놀이

작성자 : Babysits
4분 분량

2022년 설날이 왔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설날, 어떻게 보내야 할까요?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놀 수 있는 전통놀이 ‘윷놀이’를 가져왔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하는 윷놀이

준비물

윷, 윷놀이 판, 말, 이불/방석

윷놀이 판:

베이비시츠에서 아이들을 위한 윷놀이판을 준비했습니다. 프린트해서 가족과 함께하는 우리나라 전통놀이를 해 보세요!

윷놀이판

윷놀이 방법

  1. 팀을 나눈 후, 한 팀당 말을 4개씩 나누어주세요. (어린아이들은 부모나 어른이 함께 팀을 꾸려 도움을 받으세요)
  2. 순서를 정하고, 4개의 윷을 던지세요 (팁: 층간 소음이 있을 수 있으니, 윷을 던질 때 이불이나 방석을 깔고 던지세요).
  3. 4개의 모든 말을 도착지점 먼저 도착하는 팀이 이깁니다.
  4. 윷이나 모가 나오면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5. 윷을 던져 자신의 말과 같은 곳으로 이동했다면 그 말을 업고 함께 이동해야 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다시 분리할 수 없습니다.
  6. 윷을 던져 상대방의 말과 같은 곳으로 이동했다면 상대방의 말은 잡히고, 처음부터 다시 말을 이동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잡은 경우, 윷을 한 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7. 뒷도가 나왔다면, 왔던 길로 한 칸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8. 윷판에 말이 하나도 있지 않은 상태에서 뒷도가 나온 경우, 그 말은 도착지점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윷놀이판

말길:

윷판에서 말이 갈 수 있는 길은 아래와 같이 4가지가 있습니다.
윷놀이 말길

팁:

아이에게 윷놀이를 통해 계절에 따른 낮의 길이에 대해 알려주세요. 첫 번째로 가장 빠른 말길은 ‘동지’를 뜻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춘분’과 ‘추분’,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로 가장 느린 말길을 ‘하지’를 뜻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설날을 보내고 계신가요? 함께하는 시간을 사진에 담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babysitskr 를 태그하여 함께 공유해주세요. 아이들과 함께하는 다른 활동들을 찾고계시다면 저희 커뮤니티 육아 팁을 참고해 주세요!

베이비시팅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무료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