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태양계에 관한 활동

아이를 위한 태양계에 관한 활동

작성자 : Babysits
13분 분량

딸이 우주 비행사가 되고 싶어하나요? 혹은 아들이 항상 별에 관심이 많나요? 아니면 학교에서 이 주제가 나와서 공부를 도와줘야할 지 모릅니다. 이 글을 통해 아이에게 태양계 활동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주세요.

아이들을 위한 활동

우리는 어린이들이 태양계와 그 행성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메모리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이 카드를 프린터해 아이들과 게임을 해 보세요 (카드를 클릭하여 PDF를 다운로드 하세요).

1 단계 카드를 프린트하고 자르세요.

2 단계 모든 카드를 오려내면, 책상위에 놓고 아이가 태양계에 대해 배우고, 외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단계 카드를 더 많이 볼수록 기억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겁니다. 메모리 게임를 하려면 행성그림과 이름이 적힌 카드를 잘라서 섞어 맞추기 놀이를 하면 아이가 금방 태양계 행성 이름을 외울 겁니다.

그럼 한번 게임을 시작해 볼까요?

Solar System 1
Solar system 2
Solar system 3

태양계에 대해 더 배우고 싶으신가요? 더 읽어보세요.

태양계가 무엇인가요?

태양계는 우주의 일부인 나선형 은하인 은하수 안에서 발견되는 행성계입니다.
태양계는 8개의 행성과 별, 소행성, 위성 그리고 혜성과 같은 다른 천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여덟 개의 행성들은 중심 별인 태양 주위를 돕니다. 또한 중력의 힘 덕분에 주위에서 회전를 하게됩니다.

태양계의 움직임

태양계의 행성들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움직입니다.
병진운동은 행성들이 중력 때문에 태양 주위를 회전하면서 하는 운동입니다. 행성들이 태양을 돌면서 따라가는 길을 궤도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모든 행성이 태양 주위를 완전히 한 바퀴 도는 데 같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행성이 태양에 가까울수록,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은 줄어든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구가 한 바퀴 완전히 돌려면 365일이 걸리는 반면 화성이 한 바퀴 완전히 돌려면 687일이 걸리게 됩니다.

회전운동은 행성들이 회전하면서 그 주변의 축에서 회전하는 움직임 입니다. 모든 행성들이 스스로 돌아서는 데 같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금성의 하루는 5832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양

태양은 태양계의 위대한 중심별이고 다른 행성들은 태양 주위를 돕니다. 태양은 항상 빛과 열을 발산합니다. 태양이 없다면, 지구에는 생명체가 없을 겁니다.

행성

solar system model for kids

암석형 행성

지구형 행성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암석과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암석형 행성들은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들 입니다.

수성

수성 - Mercury 라는 이름은 로마 신화에서 가게 주인과 상인들의 신을 가리킵니다. 이 행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작고 태양과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 그래서 이 행성은 태양 주위를 완전히 회전하는데 가장 짧은 시간이 걸리는 행성이고, 위성이 없습니다.

수성의 표면은 많은 분화구를 가지고 있고 달을 닮아 있습니다. 태양과 가까이에 있는 부분은 섭씨 425도까지 이러 뜨겁고 반대편은 많이 춥습니다.

금성

금성 - Venus 라는 이름은 로마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여신을 가리킵니다. 금성은 스스로 도는 데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행성입니다. 그래서 금성의 하루는 지구에서의 243일과 같습니다. 신기하게도, 금성은 태양 주위를 다른 행성들과 반대 방향으로 돕니다.

금성은 지구와 크기가 가장 비슷한 행성이고 수성과 마찬가지로 금성에도 위성이 없습니다.

금성의 표면은 대기 중의 가스가 열을 가두기 때문에 매우 뜨겁습니다. 우리가 지구에서 금성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밝은 이유는 금성이 햇빛을 반사하기 때문입니다.

지구

지구 - the Earth의 이름은 로마 신화 속의 여신 테라를 가리킵니다. 지구는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사람이 사는 행성입니다.
지구의 층달의 위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커뮤니티 리소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성

화성 - Mars 의 이름은 로마 신화에 나오는 전쟁의 신 마르스를 가리킵니다. 화성은두 번째로 작은 행성입니다. 화성의 표면은 산화철로 인해 특징적인 붉은색을 띠기 때문에 붉은 행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화성은 두 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행성에 생명체가 존재할 것으로 생각되어 가장 연구가 잘 된 행성 중 하나입니다.

가스 행성

가스 행성들은 태양에서 가장 멀리 있는 행성들이고 또한 가장 큰 행성들입니다. 가스 행성들은 주로 헬륨과 다른 가스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성

목성 - Jupiter의 이름은 로마의 신을 가리킵니다.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이며 또한 가장 오래된 행성이기도 합니다.
목성 주위에 확인된 위성은 79개 입니다. 그 중 중요한 위성은 이오, 유로파, 가니메데, 그리고 칼리스토 입니다. 목성의 신기한 점은 고리가 있지만 그 고리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합니다.

토성

토성 - Saturn은 로마 신화 신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토성은 가장 알록달록한 고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리의 행성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이 고리들은 얼음 덩어리와 매우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바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이 행성은 53개의 확인된 위성과 29개의 확인되지 않은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성의 1년은 지구의 29년과 같습니다.

천왕성

천왕성 - Uran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천왕성 대기에는 메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천왕성이 푸른색을 띄는 겁니다. 게다가, 대기 또한 섭씨 -224도로 가장 춥습니다.
비록 고리가 토성의 고리만큼 아름답지는 않지만, 천왕성의 주위에는 인공위성과 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천왕성은 매우 기울어진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극이 나머지 행성들의 적도와 거의 같은 높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해왕성

해왕성 - Neptune은 로마의 바다신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습니다. 이 행성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태양 주위를 도는 데 가장 긴 시간이 걸립니다 (지구에서 165년).
해와성은 위성과 고리를 가지고 있지만, 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해왕성의 대기는 메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천왕성과 마찬가지로 파란색을 띠는 이유입니다. 또한 태양계에서 가장 추운 행성입니다.

명왕성

명왕성은 태양계에서 아홉 번째 행성으로 여겨졌었지만, 크기 때문에 (태양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수년전 천문학자들이 왜소행성으로 분류했습니다.

이 활동이 마음에 드셨다면 저희가 쓴 다른 아이들을 위한 활동들과 크래프트도 읽어 보세요!


출처: Space place NASA .

베이비시팅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무료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