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사이버 안전 교육하기

아이들에게 사이버 안전 교육하기

작성자 : Babysits
7분 분량

요즈음 아이들이 인터넷 없이는 살 수 없게 되었죠. 그러므로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인터넷에 관한 올바른 이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언제, 그리고 얼마 동안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가, 등에 대해 가족간에 상의가 필요하겠지요. 또한 그 외에도 인터넷의 위험성도 아이들에게 알려줘야 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을 계속 읽어보세요.

인터넷에 있는 지식들은 광대하고 유용합니다. 당연히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인터넷 사용을 자제시키려고 하죠. 하지만 주변 친구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고, 인터넷 없이는 혼자가 되는 세상에 자제시키는 건 정말 어렵습니다.

인터넷 사용을 아이들에게 허락하기 전에 부모가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 리스트에 대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

부적절한 컨텐츠

문제
인터넷에는 다양항 컨텐츠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은 교육을 위한 것이고, 또 어떤것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것이 될 수 있죠. 하지만 많은 웹 사이트가 어린이에게 부적절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 나이 제한 이 있는 경우 최소 만 16세 이상(또는 만 18세 이상)으로 정해지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교육 콘텐츠, 만화, 노래 등 어린아이의 삶에 유용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별히 아이들이 유튜브를 볼 때 부적절한 내용이 들어간 영상을 볼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세요.

문제해결법
이 문제의 해결법은 무엇일까요? 초기에는 엄격한 시간약속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인터넷에서 보는 것들의 카테고리가 자리잡아지면 나눠도 괜찮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욱더 마음을 놓기 위해서 유튜브키즈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들이 이 기능을 무료로 갖고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사이버불링 (왕따)

문제
실제로 일어나는 왕따와는 다르게 인터넷상에서 당하는 왕따는 부모가 쉽게 알아차리지 못 합니다. 사이버불링은 실제와 다른 형태로 메신저 대화를 통해 괴롭힘을 당하거나 게시글 댓글에서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불링도 실제 왕따만큼이나 아이에게 피해가 갑니다.

문제해결법
우선 자녀와 함께 올바른 인터넷 사용법을 교육하고 항상 자녀에게 부모가 함께 있다는 것과 자녀가 말하는 것에 항상 귀 기울인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그리고 자녀의 행동에 변화가 생긴다면, 경고의 의미이므로 자녀를 더 주의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기

문제
사기범들은 어디에나 있으며, 특히 인터넷에서는 숨을 수 있는 완벽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다른사람들의 아이디나 정보등을 도용합니다.

문제해결법
자녀에게 인터넷 사용 중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이유를 확실 히 알려주고,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예를 들어 이야기 해주며 자녀와 대화를 하세요. 그리고 또한 자녀의 행동을 항상 관찰하며 만약, 자녀의 행동이 갑자기 이상하다면 경고의 의미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플루엔서

문제
요즘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돈을 법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로 가득 차 있고, 인플루언서는 좋아하는 것을 홍보하면서 일상 생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수천 명의 팔로워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사람들은 SNS를 통한 다른 사람들에게 집중받기 좋아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이러한 SNS가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문제해결법
아이들에게 SNS의 올바른 이용법을 알려주세요. 인플루엔서가 누구이며, 제품을 좋아해서가 아닌, 돈을 벌기 위해 SNS를 하는 사람들 이라는 것을 분명학 알려주세요.

중독

문제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중독입니다. 인터넷은 교육과 재미를 위한 것이 될 수 있지만, 중독으로 빠질 수 있게 됩니다.

문제해결법
인터넷 사용시간에 대한 엄격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자녀보호기능을 설정하세요. 또한 자녀에게 인터넷 사용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할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여기까지가 저희가 준비한 아이들에게 사이버 안전 5가지 교육법 입니다. 이 목록 외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많으니 항상 자녀에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녀 보호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시간 제한인터넷 사용 교육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이들의 말을 귀 기울이며 아이가 인터넷 사용에 대한 질문에 적합한 답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베이비시팅 커뮤니티에 가입하세요!

무료 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