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돌연사증후군(SIDS): 원인과 예방

영아돌연사증후군(SIDS): 원인과 예방

작성자 : Babysits, 6분 분량

영아돌연사증후군(SIDS): 이 증후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수도 있고, 두려워할 수도 있지만, 정확히 무엇인지, 위험을 줄이는 방법을 정확히는 알지 못합니다. 오늘 저희가 이 증후군에 대해 더 많이 알려주고 싶어, 프랑스 산부인과 병원에서 일하고 있는 소아청소년과 의사를 초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 (SIDS) 는 이전에 건강했던 아기가 갑자기 죽는 것을 말합니다. 베이비시츠에서는 이 증후군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리고 가능한 한 이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이 중요한 주제를 가져왔습니다. 이 글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정보와 조언은 전문가,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인터뷰이므로 더 정확한 정보를 얻어 가세요.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이 뭔가요?

먼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증후군은 건강했던 아기가 갑자기 죽는 것을 말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이 증후군은 0-6개월 된 건강한 아기수면 중에 사망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사망은 원인을 찾을 수 없어 설명할 수 없고, 아기가 자고 있을 때, 밤이나 낮잠을 잘 때 발생합니다." 깨어 있을 때는 일어나는 일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Sleeping baby

영아돌연사증후군은 얼마나 흔한가요?

많은 예방 캠페인이 일부 국가, 특히 1990년대에 아기를 엎드려 재우는 것을 제한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캠페인을 시작했는데, 이러한 캠페인 이후, 증후군의 확실한 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

미국에는 매년 1248명의 아기가 영아돌연사로 인해 죽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영아돌연사증후군의 비율은 0.04%였습니다.

영아돌연사증후군을 어떻게 예방합니까?

다음 조치를 따라 영아돌연사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로, 아이의 배가 침대를 향해 눕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를 똑바로 눕히면 돌연사 75%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첫 번째 팁은 아이를 단단한 매트리스, 그리고 베개 없이 똑바로 눕히세요.

  • 아이가 잘 때, 이불 없이, "수면조끼"를 입히세요. 침대 주위에 장난감이나 폭신폭신한 인형 등을 놓지 않고, 놓고 싶다면 **최대 인형 한 개만 침대에 놓으세요. **

  • 또한 아이가 잘 때 18°C에서 20°C사이로 방 온도를 맞추라고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당부했습니다.

  • 식구 중 흡연을 하는 분이 있다면 집안에서 흡연하지 않도록 합니다. 흡연 또한 이 증후군의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아이와 같은 침대에 자는 것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자면서 자기도 모르게 아이 위에 몸을 눕힐 수 있어요"라고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설명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와 같은 침대에 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는 부모 침대 옆에 아이 침대를 확장시키거나 옆에 다른 침대를 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질식 걱정도 없어, 아이와 함께 잘 수 있습니다.

SIDS prevention

위험을 줄이는 새로운 제품

아기침대와 부모 침대를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기침대는 영아돌연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발명된 침대입니다. 어떤 제품은 아이의 울음소리를 감지하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아이가 뒤집어지지 않도록 흔들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청소년과 의사는 이러한 제품은 위에 말한 예방법보다는 크게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위에 예방법만 따라도 영아돌연사증후군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고, 제품을 사용한다면 부모에게도, 특히 아이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 정보와 팁으로 궁금증을 해결했길 바라며, 또 다른 질문이 있다면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으로 연락 주세요. 또한 저희가 쓴 다른 팁을 읽어보세요.